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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위치 : Home >> 칼럼 >> 칼럼블로그 2018년 10월 17일 05:12 (LA 기준)
칼럼블로그
번호 제 목 작성일
4363 조직신학적 성경강해(45) 스스로 있는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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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3
08:37:57
4362 신론(9) 하나님의 속성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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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1
10:10:17
하나님의 무한성

공간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의 무한성이 곧 하나님의 무량성이다. 하나님은 모든 공간을 초월해 계시면서도 그 실유 자체로 공간의 모든 부분에 임재하시는 신적 존재의 완전성을 가지신다. 하나님의 무량성은 하나님의 편재성과 같은 것으로 전자는 하나님의 초월성을 강조하는 말이요, 후자는 하나님의 내재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편재성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은 모든 창조물에 그의 권능으로만 임재하시고, 그의 실유로 임재하지 않는다는 견해는 배격되어야 하며, 하나님은 인격적으로 모든 만물에 내재하신다.

우리 하나님은 땅과 하늘이 용납할 수 없으며(왕상 8:27, 사 66:1, 행 7:48-49), 동시에 그는 하늘과 땅을 채우시며, 가까이 계시는 하나님이시다.(시 139:7-10, 렘 23:23-24, 행 17:27-28)

4. 하나님의 유일성

(1) 하나님의 단수성

이 속성은 하나님의 단일성과 유일성, 즉 하나님은 수적으로 하나이며, 그 점에서 독특하심을 강조한다. 이 속성은 오직 한분의 신적 존재가 있다는 것을 뜻하며, 모든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며, 그를 통하여 그에게로 돌아감을 뜻한다.(왕상 8:60, 고전 8:6, 딤전 1:5, 신 6:4, 슥14:9, 출 15:11)

(2) 하나님의 단순성

하나님의 단수성이 하나님을 다른 존재들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단순성은 하나님의 완전성이 신적 실유의 내면적 품질적, 유일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말은 우리 하나님은 어떤 용어로도 분리하거나 복합할 수 없음을 뜻한다. 이 속성의 요의는 하나님의 삼위가 신적 본질을 구성하는 여러 부분들이 아니라는 의미와, 하나님의 속성과 본질이 별개의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속성은 하나님의 본질에 어떤 것이 첨가된 것이 아니라는 의미를 내포한다.(신 4:35, 왕상 8:60, 고전 8:6)

Ⅶ. 공유적 속성(인격적 속성)

A. 하나님의 영성

성경은 하나님의 대한 정의를 내리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이 하나님 스스로를 말하실 때, 하나님은 영이시라 말하고 있다. (요 4:24)

우리 하나님은 어떤 한 靈(a Spirit)이 아니고 靈(He is Spirit)이다. 하나님이 영이시라는 말은 하나님은 세상과는 구별된 존재자로 하나님의 존재는 비물질적이며, 불가시적이며, 합성이나 보탬이 불가능하다는 말이요, 어떤 내부적 조성이 없으시다. 성경은 하나님의 손과 하나님의 입, 혹은 하나님의 눈에 대해 언급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을 우리에게 알리기 위한 신인동형, 동성주의 적으로 말하는 것 뿐 하나님에게 인간과 같이 눈과 코와 손이 있으시다는 뜻은 아니다. (딤전 1:17, 딤전 6:15-16)

B. 하나님의 지성적 속성들

1.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은 독특한 형식으로, 현실적인 모든 사물들과 가능한 모든 사물들에 대해 영원하게, 단순하게, 완전히 아시고 계시다. (삼상 2:3, 욥 12:13, 시 94:9, 147:4, 사 29:15, 40:27:28)

하나님의 지식은 논리적이거나 추론적이 아니시며, 절대적 완전한 지식으로 직관적이요, 동시적이며, 의식적인 지식이다. 하나님의 지식은 총체적이요,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에 전지하시다. 하나님은 그 자신을 아시며, 그 자신에게서 나오는 모든 것을 아시며, 만물들을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대로 아시며, 그것들을 참된 관계에서 아신다. 그는 사람의 속까지를 다 아시며, 실제적인 것과 가능한 것을 다 아신다. (욥 37:16, 삼상16:7, 대상28:9,17, 시 139:1-4. 렘 17:10, 시 1:6, 31:4, 33:23, 37:18, 119:168)

그러면 우리 하나님은 인간의 조건적인 행동, 인간의 자유행동에 대해 예지(豫知) 하시는 가?

하나님은 필연적 사건들에 대한 예지는 물론, 우발적 인간의 사건을 예지하시고 계시다. (삼상 23:10-13 ; 다윗이 그일라에 숨어 있었을 때 사울이 내려옴을 듣고, 그 백성이 자기를 내어줄까 문의하는 사건, 이 때 하나님은 그일라 백성이 사울에게 다윗을 내어줄 것이라 대답하신다. 그래서 다윗은 그일라에서 피신 한다. 하나님은 미래의 사건을 예지하신다.

왕하 13장- ; 엘리사가 병들고 이스라엘에 아람군대가 쳐들어온다. 요아스는 선지자 엘리사를 찾아가서 이스라엘을 구원해주기를 간구한다. 엘사는 동 쪽 창문을 열고 동쪽으로 활을 쏘게 한다. 이 화살이 아람에 대한 구원의 화살이라 말한다. 선지자 엘리사는 화살 묶음을 요아스에게 주고 그 화살 묶음으로 땅을 치라고 말한다. 요아스는 땅을 세 번치고 그쳤다. 엘리사는 왕이 여러 번 땅을 쳤으면 아람을 진멸하도록 쳐서 이길 터인데 세 번만 쳤으니 아람군대에게 세 번만 이길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엘리사의 말대로 되었다. 하나님은 미래의 사건을 예지하신다.(사42:9, 사48:18,렘2:2,3, 렘38:17-20, 겔3:6...)

4361 조직신학적 질문(63) 천년왕국설 2. 666의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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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9
08:00:39
4360 조직신학적 성경강해(44)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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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7
16:11:37
4359 신론(8) 하나님의 속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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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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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8 뜨거운 감자- 캐버노와 장관 후보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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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6 조직신학적 성경강해(43) 출 1장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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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5 신론(7) 하나님의 신약명칭, 하나님의 속성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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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4 [조영훈의 미군 이야기] 또 다른 삶의 시작, 미군에 들어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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