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DC] 성경박물관 토리노 수의 전시: 새로운 과학으로 수천 년 된 신비에 빛을 비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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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토리노 수의, 오른쪽은 1898년 사진에 의해서 드러난 남성의 얼굴 (사진: 성경박물관)
수백 년 전 역사의 레이더에 처음 등장한 이래로 토리노 수의는 전 세계 과학자, 대중, 하나님의 백성을 사로잡았다. 어떤 사람들은 이 아마포를 예수 그리스도의 장례 수의로 보고, 다른 사람들은 중세 위조품으로 간주한다.
이 천 조각에 관한 이야기는 화재와 일련의 위험에서 살아남은 종교 유물에 대한 수 세기 동안의 논쟁을 하나로 묶는 오래된 이야기이다.
최근 학자들은 고문을 당하고 십자가에 못 박힌 남자의 희미한 이미지를 확대하고 보다 더 포커스를 두고 관찰, 오래 보면 그 남자의 고요한 얼굴이 선명해진다고 주장한다.
학자들은 새로운 과학적 테스트를 통해서 토리노 수의가 그리스도의 죽음의 시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주장한다. 성경박물관의 전시 큐레이터인 브라이언 하이랜드(Brian Hyland)는 "시신 전체에서 볼 수 있는 폭력에 비하면 그 얼굴이 너무 평화로워 보인다"고 말했다.
하이랜드는 CBN News와의 인터뷰에서 "이 이미지가 14세기 후반에 처음으로 문서에 등장한 이래로 진위 여부에 대한 의문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1988년 실시한 탄소 테스트는 토리노 수의의 연대를 중세 시대로 추정했지만, 그 테스트는 여러 전문가에 의해 반복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었다.
1970년대에 슈라우드를 촬영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콜로라도에 거주하는 유대인 사진가인 배리 슈월츠(Barrie Schwortz)는 "토리노의 수의는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의 이미지를 지닌 수백 년 된 아마포 천이다. 수백만 명이 나사렛 예수라고 믿는 사람이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의 몸을 감싼 것이 정말 천일까, 아니면 어떤 영리한 예술가가 저지른 중세의 위조품일까? 현대 과학은 슈라우드에 대한 수십만 시간의 상세한 연구와 집중적인 연구를 완료했다. 사실, 그것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이 연구된 단일 유물이며 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그것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 그런데도 논란은 여전히 뜨겁다"라고 말했다.
이제 새로운 과학적 방법에 따라 토리노 수의의 연대는 약 2,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이탈리아 연구는 과학적 테이프 디스펜서(scientific tape dispenser)를 사용하여 토리노 수의에서 뽑아낸 꽃가루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는, 일련의 신 과학적 테스트 중 가장 최근의 것이다.
하이랜드는 "채집한 꽃가루 샘플은 중동뿐만 아니라 특히 유대, 팔레스타인, 시리아 주변 지역이 자생하는 식물에서 채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콘스탄티노플 주변 지역에서도 꽃가루가 있다. 유럽에서 많은 꽃가루가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꽃가루 샘플은 예루살렘에서 현대의 터키, 프랑스, 그리고 16세기 이후로 유물이 보관되어 있는 이탈리아를 거쳐 수천 마일의 여행을 제안한다.
수의를 의심하는 사람들은 토리노 대성당에 보관된 천이, 인간의 피를 담는 그릇이라며, 따라서 1204년에 사라졌다고 전해지는, 성배에 불과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영국의 영화감독 데이비드 롤프는 이 성배 이론에 대해 "천은 그리스도의 피가 담긴 그릇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거기에 피가 있었다. 피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AB형이다. 팔레스타인 유대인과 일치하는 유형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외의 그 누가 위조한 "린넨 조각"이라고 부른다. 린 피크넷(Lynn Picknett)과 함께 "The Turin Shroud: How Leonardo da Vinci Fooled History"를 쓴 클리브 프린스(Clive Prince)는 이 토리노 수의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500년 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자신의 얼굴을 모델로 사용했기 때문에 500년 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사진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 공동 저자는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의 흉상을 사용하여 수의를 복제하려고 시도하고 복제하기 위해 자체 실험을 수행했다. 그들은 또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다빈치의 Salvator Mundi 그림을 토리노 수의의 이미지와 비교했다.
미스터리를 둘러싼 거의 모든 이론과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유대인 사진작가 슈월츠는 "토리노 수의는 다빈치가 태어나기 100년 전에 이미 공개됐다"고 주장했다.
이 천에는 물감이 없고 붓질도 없고 또 다른 신비가 있다. 3D 이미지 분석기를 사용하는 과학자들은 수십 년 전에 토리노 수의의 이미지의 빛과 어둠이 3차원 모양(dimensional shapes)으로 변환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주제에 관한 네 번째 영화 "Who Can He Be"를 만든 감독 롤프는 이 영화에서 이미지 분석 테스트를 보여주는 이전 영상을 공개했다. 영화 관계자는 "일반 사진은 빛의 변화만 기록하고 피사체와의 거리 정보는 기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토리노 수의의 사진이 VP8 이미지 분석기(VP8 image analyze) 아래에 놓인다. "이 이미지는 분명히 알아볼 수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이것은 토리노 수의 이미지 자체의 강도 수준이 천에서 몸까지의 거리 정보로 인코딩된 경우에만 설명할 수 있다."
이제 "Who Can He Be"에서 롤프의 팀은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직물에 인코딩된 데이터를 디지털 방식으로 추출하여 남성의 3차원 모델을 드러냈다. 그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의 시신을 눈앞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롤프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이미지가 그 천에 새겨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적적인 것이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에너지로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기적은 무한히 짧은 시간 동안이다."
증거가 무엇이든 토리노의 수의는 항상 미스터리로 남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이 "복음의 거울"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표현한 대로 그들을 신과 연결시켜 준다.
성경박물관의 토리노의 수의 전시는 2022년 7월 31일까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