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6)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칭의 > 성경공부 | KCMUSA

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6)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칭의 > 성경공부

본문 바로가기

  • 성경공부

    홈 > 목회 > 성경공부

    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6)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칭의

    페이지 정보

    본문

    (2) 칭의는 우리의 의(義)로 얻을 수 없다.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7-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장 8절)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2:16)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나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이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니라>(갈3장 11절)


    <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갈5장 4절)분을 바꿀 수 없다.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서 난 의라>(빌3:9)


    칭의는 결코 율법을 지키는 사람의 의로움으로 선으로 얻을 수 없다. 오직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다.



    (3) 칭의는 은혜로 받는다.


    칭의는 우리가 행한 어떤 의의 대가가 결코 아니고 하나님의 자유롭고 비 공로 적인 은혜로 얻는다.


    ① 칭의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다.


    우리가 얻는 칭의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됨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우리가 연합되는 길이 믿음이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행13장 38-39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롬8장 1절)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느니라.>(고전6장 11절)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롬6장 5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장 23-24절)


    칭의와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있다. 천하에 어떤 이름으로도 예수 외에 구원은 없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 4장 12절)


    칭의는 우리가 믿음으로 예수님  안에 들어감으로 예수님 안에서 은혜로 얻는다.


    ②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얻는다.


    칭의는 우리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단번에 완전하게 이루신 구속에서 은혜로 우리가 얻는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장 24절)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롬5장 9절)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히9장 11-14절)


    ③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속으로 우리가 은혜로 얻는다.


    우리들은 누구라도 내 의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함을 얻을 수 없다. 모두가 다 정죄 아래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의는 그것이 아무리 의로워도 다 헌 옷에 불과하다.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쇠패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사64장 6절)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해방 구원된 것이 순수한 하나님의 은혜였다. 이스라엘 백성과 애급의 바로 왕 앞에 모세를 보내신 분이 하나님이셨고 이스라엘 백성과 애급백성 앞에 열 가지 기적과 재앙을 행하신 분도 하나님이셨다. 이스라엘 백성을 유월절 양의 피를 통해 애급에서 해방시키신 분이 하나님이셨고, 홍해를 육지로 갈라주신 분도 하나님이셨다. 우리가 죄와 사망에서 구원된 것, 칭의를 받게 된 것은 순수한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

    이 칭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으로 이루어진다.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롬4장 25절)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우리가 생각건대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었은즉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고후5장 14절)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5장 21절)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를 위하심이요 이 죽음 때문에 우리가 칭의를 받게 되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2:16)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2장 8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3)

    칭의는 순수한 은혜로 된 것이다. 칭의를 얻는 길이 이렇게 여러 가지지만 이 말은 오직 믿음으로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은 것이라는 말에 다 포함된다. 우리가 칭의를 받는 길은 오직 믿음 한 길 밖에 없다. 이 믿음이 은혜요 이 믿음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요 이 믿음이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얻는 것이다.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