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건 목사의 "내 영혼의 방들 - 영적 성장의 일곱 단계] 3 장 하나님의 사랑을 향해 떠나는 여정 -1 > 묵상/기도 | KCMUSA

[박동건 목사의 "내 영혼의 방들 - 영적 성장의 일곱 단계] 3 장 하나님의 사랑을 향해 떠나는 여정 -1 > 묵상/기도

본문 바로가기

  • 묵상/기도

    홈 > 목회 > 묵상/기도

    [박동건 목사의 "내 영혼의 방들 - 영적 성장의 일곱 단계] 3 장 하나님의 사랑을 향해 떠나는 여정 -1

    페이지 정보

    본문

    3장 하나님의 사랑을 향해 떠나는 여정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한복음 14:2-3).


    어느 날 아침 십대가 된 아들을 차에 태우고 학교에 데려다 주던 참이었다. 우리 아들은  평소처럼 "왜 그걸 하면 안 되나요?"라는 질문으로 나와 실랑이를 벌였다. 아이를 학교에 내려주고 차를 몰고 돌아오면서 나는 아들이 정말 철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 순간, 그 아이는 아직 철들 나이가 아니라는 생각이 퍼뜩 머리를 스쳤다. 아직 자라고 있는 아이가 아니던가! 그와 동시에 하나님이 내 머릿속에 또 다른 생각을 넣어주셨다. “너도 마찬가지란다, 너도 영적으로 철이 덜 들었지.” 나는 그 말에 실소를 금할 수 없었다.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시며 아직도 “자라고 있는 중”에 있는 나를 그대로 받아주시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우리 아들의 성장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 중에 있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다는 것도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영적 성숙의 큰 그림을 갖고 싶을 때가 있다.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알고 싶기 때문이다. 


    혹시 성경에 그런 로드맵이 나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영적 성숙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성경에 들어있지만 그 중에서 영적 성숙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말씀들을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 에베소서 3장 14-19절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이 그분과 맺는 사랑의 관계이며 그런 관계는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잘 알아감으로써 가능해진다고 말씀한다. 

    * 로마서 12장 2절과 고린도후서 3장 18절은 하나님과의 사랑의 관계 속에서 우리의 영적 성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영적 성숙은 평생 이루어지는 순종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 요한1서 2장 12-13절과 히브리서 5장 13절에서 6장 1절까지의 말씀은 우리의 영적 성숙이 점진적으로 발전해가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 데살로니가전서 5장 23절에서는 하나님이 우리를 각자의 독특한 개성에 맞추어 그분의 형상으로 빚어 가신다고 말한다.  

    * 에베소서 4장 1-16절을 보면 영적 성숙은 공동체와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어 하나님이 다른 사람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의 은사와 재능을 개발하신다고 말씀한다. 


    영적 성숙의 전체과정을 요약적으로 설명해주는 성경구절은 없지만 이 모든 말씀들을 참고할 때 성경이 영성개발에 대해 어떤 가르침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하나의 밑그림을 그릴 수는 있다. 영성개발 모델은 지속적이고, 단계적이고, 개인적이고, 또한 공동체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체험적인 믿음을 통해 성삼위와의 친밀한 관계로 나아가게 해주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영성개발 모델에 대한 정의나 설명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부합되어야 한다.


    * 성경의 명백한 가르침에 충실해야 한다.(디모데후서 3:16 참조)

    * 오랜 세월의 경험을 거쳐 역사적으로 검증된 것이어야 한다.        

    * 영적 성숙 과정의 요소와 단계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각자가 처한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줘야 한다.

    * 우리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를 반영해야 한다.

    * 어느 문화, 어느 환경의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보편적이어야 한다. 

    <계속>


    [저자 소개]


    8cfc00e1f632db0a374d05eba0830c8d_1651005311_1451.jpg
    박동건 목사(사진)는 지도자계발 전문 선교단체인 CRM/NOVO(Church Resource Ministries, www.crmleaders.org)의 국제 파트너 그룹인 CoNext의 정식회원인 CRM/NOVO Korea (www.crmkorea.org, www.novokorea.org) 국제 대표로서 섬기고 있다. 서울 상대 경영학과(BA)를 졸업하고, UCLA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받았으며1993년에 목회자의 소명을 받은 후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신학석사(M. Div.)를 취득한 후 북미주 개혁교단(CRC)에서 목사안수를 받고 남가주에서 목회를 하다가 1998년에 동 교단의 한인사역 디렉터로 임명돼, 15년 간 교단에 속한 한인교회와 목회자들을 섬겼다. 


    R. 토마스 애쉬브룩(R. Thomas Ashbrook) 박사는 미국 루터교단에서 안수를 받고 26년간 목회했으며, 현재는 CRM(Church Resource Ministries, 2019부터 NOVO로 이름이 바뀜)에서 영성개발 책임자로서, CRM/NOVO의 영성개발 사역인 이마고 크리스티(Imago Christi)를 창립했다.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있는 조지폭스 복음주의 신학대학원의 부교수이며 록키산 영성개발 파트너스(Rocky Mt. Spiritual Formation Partners)의 코디네이터이고 덴버 지역의 목회자 공동체 일원이며, 교육가, 영성 지도자이기도 하다.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