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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호진 교수의 영혼의 밤] 영혼의 밤과 믿음의 일곱 단계(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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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러움도 없고 야망도 없이 경쟁도 하지 않은 채 이 세상에서 어떻게 어깨를 펴고 살란 말인가? 당연한 질문이다. 이런 당돌한 행위를 피하라는 명제는 결국 산속으로 들어가 절간을 찾든지 아니면 실패자로 살든지 그것도 아니면 적당히 한 세상 그럭저럭 때우며 살다 천국 입성하면 그만이라는 현실도피적인 신앙관을 양산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므로 본질적인 변이가 필요하다. 이것이 생물학적 상태 변이다. 이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신위적인 믿음이다. 이를 위해 주님께서는 십자가를 선택하셨고, 그래서 우리로 자신을 부인하고 각자의 십자가를 지고 현실 속에서 주님이 가신 길을 따라오라고 하셨다. 바로 그것이 나비의 삶이다.


    평생을 기어 다니기만 하던 애벌레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애벌레에게는 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다. 이때 ‘목마름’이라는 단어는 ‘원함’과 같은 말이다. 원함이라는 단어는 다음 성경에서 강조된 단어와 동의어다.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 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잠 2:1:-5). 


    한 순간의 선택이 아니라, 가치관의 철저한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광야에서 40년을 자족하게 살았던 모세가 그러하고, 회심 후 십여 년의 세월을 야인으로 보낸 바울이 그러하고, 65세에 고대하던 아들을 맞은 에녹이 그러하고, 130세가 되어 비로소 빈손이 된 야곱이 그러하고, 바알을 좇던 450인을 처단한 뒤 나락으로 떨어지고 난 엘리야가 그러하다. 


    우리 속에 있는 가치관이라는 창고 속에는 모태에서부터 우리가 허락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들어갈 때도 우리의 허락 없이는 들어갈 수가 없고, 한번 들어간 것은 우리의 허락 없이 절대로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는 보물 창고다. 올바른 정보가 쌓이면 ‘선한 양심’이라는 분별력이 생긴다. 우리의 할 일은 성경을 읽고 듣고 공부하고 묵상하고 적용하는 가운데 정확한 정보를 우리의 보물 상자 속에 수집하는 일이다. 


    성경적 상담 세미나 문의: isaya501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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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호진 교수 


    약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금속공학과 졸업한 후 미국으로 이민 

    1981년 오하이오주립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2011년 정년 후 해외 직장생활을 접고 36년 만에 한국으로 귀국.

    삼성물산 고문을 지냈으며, 포항공과대학교에서 산학협력교수,

    현재는 한동대 교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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