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학춘 목사의 2월 기도서신] 사순절의 기도: 내려 놓음과 짊어짐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홈 > 문화 > 칼럼

[림학춘 목사의 2월 기도서신] 사순절의 기도: 내려 놓음과 짊어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작성일2021-02-01 | 조회조회수 : 2,351회

본문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 오너라.”(마태 16:24)


사순절이 2월 17일 재의 수요일부터 시작됩니다. 사순절은 그리스도께서 광야에 나가셔서 40일 동안 금식하신 후에 사탄의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신 것을 기억하는 특별한 절기입니다. 금식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상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서 몸의 필요를 중단하는 것은 생명과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금식은 일상적으로 행하던 일을 중단하고 하나님께 집중하는 행위입니다.

 

‘Stop Doing Something. ‘ 

‘자기를 부인하고.’ 먼저 무엇을 중단할 것인가를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과 나 사이를 가로막는, 방해하는 그 어떤 것을 떠올려 보십시오. 그것을 하루에 한 번씩 ‘물러가라’하고 물리치기를 바랍니다. 몸에 배려면 최소한 3주를 계속 하라고 합니다. 중독은 작은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했던 일이 쌓인 결과입니다. 


저는 화요일마다 탁구를 3시간 정도 합니다. 복식조로 함께 하는 목사님 한 분은 당뇨약을 드십니다. 휴식시간에 맛있는 간식이 나오면 일절 손을 대지 않으십니다. "하나만 들어보세요." "맛만 보세요." 심지어 무가당 음식도 손을 대지 않으십니다. 하나만이 얼마나 무섭게 자신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이것 하나만’에서 ‘이것 하나라도’ 하는 내려놓음이 필요합니다.


‘Keep on Doing Something,’ 

‘제 십자가를 지고.’ 내려놓음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짊어져야 합니다. 나를 위한 금식은 내려놓음이지만 남을 위한 금식은 짊어짐입니다. 이사야 58:6은 금식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 말씀입니다.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부당한 결박을 풀어 주는 것, 멍에의 줄을 끌러 주는 것, 압제받는 사람을 놓아 주는 것, 모든 멍에를 꺾어 버리는 것, 바로 이런 것들이 아니냐?" 


누군가를 위해 풀어주고, 끌러 주고, 놓아주고, 꺾어버리는 십자가의 정신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존 웨슬리 목사님의 세가지 생활수칙은 단순하나 심오합니다. 1) 해를 끼치지 말것, 2) 선을 행할 것, 3) 하나님과 함께 사랑에 거할 것. 


사순절에 일어나면서부터 잠들 때까지 다음 말씀을 실마리 기도로 삼고자 합니다.


1. 아침에 일어나 [애가 3:23] "주님의 사랑과 긍휼이 아침마다 새롭고, 주님의 신실이 큽니다."

2. 식탁에서 [마태복음서 6:11]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시고"

3. 걸으면서 [사무엘하 22:37] "내가 발걸음을 당당하게 내딛도록 주님께서 힘을 주시고, 발목이 떨려서 잘못 디디는 일이 없게 하셨습니다."

4. 앞을 보면서 [빌립보서 3:1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서 위로부터 부르신 그 부르심의 상을 받으려고, 목표점을 바라보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5. 일하면서 [빌립보서 4:13]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6. 일과를 마치며 [디모데후서 4:7] "나는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습니다."

7. 가족에 대하여 [잠언 17:17] "사랑이 언제나 끊어지지 않는 것이 친구이고, 고난을 함께 나누도록 태어난 것이 혈육이다."

8. 친구와 만나며 [잠언 27:17] "쇠붙이는 쇠붙이로 쳐야 날이 날카롭게 서듯이, 사람도 친구와 부대껴야 지혜가 예리해진다."

9. 하루를 정리하며 [시편 131:2] "오히려, 내 마음은 고요하고 평온합니다. 젖뗀 아이가 어머니 품에 안겨 있듯이, 내 영혼도 젖뗀 아이와 같습니다."

10. 잠자리에서 [잠언 3:24] "너는 누워도 두렵지 않고, 누우면 곧 단잠을 자게 될 것이다."


림학춘 목사(라구나힐스교회 담임)


KCMUSA, P.O. Box 2306, Fullerton CA 92837 |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