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강요(2) 성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성경공부 | KCMUSA

구원론강요(2) 성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성경공부

본문 바로가기

  • 성경공부

    홈 > 목회 > 성경공부

    구원론강요(2) 성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페이지 정보

    본문


    (1) 성경의 구성


    성경을 책별로 구분하면 신약성경 구약성경, 그리고 도합 66권의 책이 된다. 구약은 모세오경(창,출,레,민,신) 역사서(수,삿,룻,삼상,삼하,왕상,왕하,대상,대하,스,느,에,) 시문서(욥,시,잠,전,아) 선지서(사,렘,애,겔,단,호,욜,암,옵,욘,미,나,합,습,학,슥,말)로 나누어지고 신약은 복음서(마,막,눅,요) 역사서(행) 바울서신(롬,고전,고후,갈,엡,빌,골,살전,살후,딤전,딤후,딛,몬) 일반서신(히,약,벧전,벧후,요1,요2,요3,유) 계시록으로 된다.


    그러나 성경을 주제별로 나누면 성경은 계명과 복음과 예표로 되어 있다. 계명은 하나님이 <--하라>, <--하지 말라> 명하신 명령으로 순종을 요구한다. 복음은 하나님이 해주신 약속으로 믿음을 요구한다. 창세기 12장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이렇게 말씀하신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창12:1-3)


    이 말씀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지시할 땅으로 가라> 하신 것은 계명이요,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한 것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해 주신 약속으로 복음이다.


    그런데 성경에 가장 많은 부분은 예표로 성경에 나오는 많은 사람의 이야기, 많은 사건들, 이스라엘의 역사 같은 것들이다. 이 예표는 분량으로 성경 전체의 약 90%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우리는 예표를 통해 계명에 순종해야 할 것을 배우게 되고 예표를 통해 복음을 믿을 수 있게 된다. 만일 성경에 <예수님이 그리스도다. 예수님을 믿으면 죄와 사망에서 해방되어 구원을 얻는다.> 하는 말만 기록되어 있다면 이 세상 누구도 예수를 믿을 수 없을 것이고 구원에 이를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성경에 나오는 많은 예표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되고 믿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5장 39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신구약성경 전체에 나오는 많은 예표가 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증거 하는 것들이다. 이런 의미에서 구약에 나오는 많은 사건, 많은 인물들이 다 예수님의 구원과 예수님의 심판을 가르쳐주는 구원의 예표들이다. 


    성경의 구성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계명-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명령

    2. 복음-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약속

    3. 예표-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해 주신 많은 사건들, 창조,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 에덴동산에서 아담이 범죄 한 사건, 그리고 아브라함이전 사람들의 이야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이스라엘 백성의 이야기,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 가 예표다.


    출애급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400년간 종으로 살다가 유월절 흠 없는 양의 피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 왕 바로에게서 해방된 이스라엘의 역사다. 이 출애급의 역사는 구원을 그림처럼, 잘 그려놓은 도표처럼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예표가 된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급에서 해방된 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유월절 양이신(고전5:7) 그리스도의 보혈로, 은혜로 받은 구원을 예표로 가르쳐 주고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 아래서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과 성막을 중심으로 살아간 것은 구원받은 성도가 말씀과 제단을 중심으로 성화의 구원을 이루어 가는 예표가 된다.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을 건너 가나안 복지로 들어간 것은 성도가 주님 재림으로 영원천국에 들어갈 것을 예표 한다.

     

    출애급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 아래서 하나님이 주신 설계대로 성막을 완성까지를 기록한다. 성막은 외소와 성소와 지성소로 나뉘어져 있다. 외소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 대신 흠 없는 제물이 피 흘려 죽고 제물로 바쳐지는 곳으로 우리가 믿음으로 받은 구원을 예표 한다. 성소에는 향로, 등대, 떡상이 있고 이것은 성도가 말씀과 기도와 성령의 빛으로 성화되는 것을 예표 한다.


    먼저 말한 대로 예표는 성경의 분량으로 말하면 성경의 약 90% 가 된다. 우리는 예표를 통해 계명에 순종하여 할 것을 깨닫고 배우며 예표를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아멘하고 받는 믿음에 이르게 된다.


    계명은 우리에게 순종을 요구하고, 복음은 믿음을 우리에게 믿음을 요구하며, 예표는 성경 전체를 구원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 사건과 역사를 통해 하나님이 행하시는 구원의 메시지를 듣기를(깨달음을, 교훈 받기를) 요구한다. 신구약에 나오는 모든 사건과 이야기와 역사, 곧 예표는 다 구원을 가르쳐주는 말씀이다. 



    KCMUSA,680 Wilshire Pl. #419, Los Angeles,CA 90005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