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25) 영적은사론 1. > 성경공부

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홈 > 목회 > 성경공부

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25) 영적은사론 1.

페이지 정보

본문

2. 영적 은사의 속성들


① 영적 은사는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주시는 것으로 성도는 사모할 수 있지만 어떤 은사를 받던 감사할 뿐, 그것으로 교만과 자랑, 혹은 낙심이 있어선 안 된다.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시는 것”이다(고전 12:11).

② 이 영적 은사가 성령 세례 시 다시 말해 구원과 동시에 받아지는 것이냐, 구원 후에 받아    지는 것이냐에 대해 성경이 분명한 대답을 안 하지만, 신생아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적 능력과 재능(은사)들이 잠재하고 태어나는 것과 같이 성도는 구원받을 때, 중생할 때 영적 은사를 잠재적으로 다 받는 것이다.

③ 모든 성도가 각기 다른 은사를 다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고전 12:7 -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신다고 말한다.

고전 12:11 - 각 사람에게 그 뜻대로 은사를 주신다고 말한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라는 몸에 붙어 있는 지체들로(고전 12:27; 롬 12:5) 각 지체는 각기 다른 역할을 그 나름대로 감당키 위해 은사가 나누어져 주어있다.

④ 모든 은사는 다 귀하지만(고전 12:22) 다 동등하지는 않다.

고전12:28에 의하면, 첫째가 사도요, 둘째가 선지자요, 셋째가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되어 있고, 

고전14:5에 방언보다 예언의 은사를 앞세우고 있다(고전 14:19). 이 말은 어느 은사가 더 귀하고 천하다는 것보다 은사 중에 더 필수적이고 효과적인 은사가 있음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지체가 다 귀하듯이 모든 은사가 다 귀하다.

⑤ 어떤 은사는 일시적이다. 초대교회에 있었던 은사가 오늘 다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떤 성도가 은사를 받았다고 그것이 저절로 영속하는 것도 아니다.


3. 영구한 영적 은사들


① 가르침의 은사: 롬12:7, 고전12:28, 엡4:11 등에는 가르침의 은사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사도들에게 이 은사가 함께 했으며 하나님이 주신 진리 - 오늘의 말씀 - 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적용시키는데 하나님이 주신 은사인 것이다.

② 섬김의 은사: 롬12:7, 고전12:28 모든 성도에게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이 섬김의 은사가  주어져 있으며 교회는 이 은사 없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워질 수가 없다.

③ 다스림의 은사: 고전12:28, 롬12:8 하나님의 사람들 사운데 하나님은 어떤 사람들에게 다른 이들보다 다른 권위의 자리를 주심으로 이 은사를 활용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나가게 하신다.

④ 전도의 은사: 이것은 모든 성도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특별한 명령인 동시에 어떤 이들에게는 이 일을 특별히 효과적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은사를 주신다(엡 4:11).

⑤ 목사의 은사: 엡4:11 목사의 은사는 하나님이 어떤 사람에게 특별히 주시는 것으로 가르침의 은사와 구별된다. 교사는 목사의 은사를 다 가질 필요가 없지만 목사는 가르침의 은사를 함께 가져야 하며 이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이다.

⑥ 권위의 은사: 설교사역 중에 이 권위의 은사가 포함되지만 권위의 은사는(롬12:8) 권고        하고 위로하며 격려하고 충고하는 것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이다.

⑦ 구제의 은사: 모든 성도들이 교회에 헌금하는 길을 통해 혹은 개인적으로 자기의 것을         다른 이들과 나누어 갖는 것으로 이것도 성령이 주시는 은사이다(롬12:8).

⑧ 긍휼을 베푸는 은사: 롬12:8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은사로 이 은사는 구제를 포함하지만        고통당하는 형제를 성령의 역사로 특별히 불쌍히 여기고 싸매주는 은사이다.

⑨ 믿음의 은사: 고전12:8-10에 있는 성령의 은사와 사역의 목록에 믿음의 은사가 기록되어  있다. 이 은사는 모든 성도가 구원 얻을 때 가진 믿음 외에 어떤 성도에게 탁월하게 주시는 신뢰의 은사이다.

⑩ 지혜의 말씀과 지식의 말씀의 은사: 고전12:8-10 사이에 지혜의 말과 지식의 말을 은사로 기록하고 있다. 여기의 지혜와 지식은 보통 지혜나 지식이 아닌 성령에 의해 주어지는 특별한 영적 지식과 영적 지혜를 말한다.



KCMUSA, P.O. Box 2306, Fullerton CA 92837 |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