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26) 은사론 2. 일시적은사들 > 성경공부

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홈 > 목회 > 성경공부

김상구목사구원론강요(26) 은사론 2. 일시적은사들

페이지 정보

본문


4. 일시적 은사들


① 사도의 은사: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목격한 자들로 그리스도와 성령에 의하여 이 사실을 증거 하도록 공식적으로 부름 받은 사람들이다(12제자, 바울, 바나바, 맛디아, 야고보, 아볼로가 여기에 속한다. 마 10:2, 롬 1:1, 행 14:14, 1:25-26, 고전 15:7, 4:6). 이 사도들에게는 그들의 직분을 표증 할 수 있는 기적적 능력의 은사들이 주어져 있었다(마 10:1; 행 5:15,16, 16:16-18, 28:8,9). 사도직은 하나님이 주신 성령의 은사이다(고전12:28; 엡 4:11). 그리고 이 사도직은 부활을 목격한 얼마의 사람들에게 일정기간, 그들의 일생동안만 주어졌던 은사이다. 로마 교회가 교황이 사도직의 승계라는 것은 성경적 타당성이 없다.

② 예언의 은사: 선지자의 은사 - 성경에는 아가보(행 11:27-28, 21:10-11)와 빌립의 네 딸(행 21:9)이 예언의 은사를 소유했고 사도들은 바울을 포함하여 선지자의 은사를 함께 소유하고 있었다(행16:16-, 18:9-10, 22:17-21, 27:23-24). 예언자와 선지자는 (1) 하나님을 대신해서 말하는 사람 (2) 죄에 대한 심판을 말했고 (3) 미래의 사건과 현재의 사건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말했던 사람들이다. 사도시대에는 아직 신약 성경이 기록되지 않은 때였기 때문에 하나님은 예언자와 선지자와 사도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실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신약 성경이 완성된 이후에는 이 신약 성경에 완전한 예언과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 다 기록되었기 때문에 여기에 더 보태도 안 되고 빼어도 안 된다(계22:18-19). 이런 의미에서 예언자의 은사와 선지자의 은사는 사도시대에만 있었던 일시적 은사이다.

③ 기적의 은사: 우리 하나님은 언제나 기적을 행하실 수 있다. 사람 편에서의 기적이 하나님 편에서는 기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개인, 어떤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 기적을 행하시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지 영속적인 것이 아니다.

④ 신유의 은사: 신유의 은사는 고린도 전서12:9,28,30에만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은 믿음의 기도의 응답으로서 병 고치며 병 고침 받는 은사가 있지만 어떤 개인에게 영속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때 필요한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주시는 것이다. 바울 사도는 신유의 은사를 가졌지만 디모데는 자주 나는 속병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바울이 그에게 포도주를 쓰라고 권면하고 있고(딤전5:23) 빌립보 교회에서 바울에게로 보낸 에바브라 디도가 로마에서 병들게 됨으로 바울과 빌립보 교회가 크게 근심하기도 한다(빌2:24-27). 이렇게 볼 때 신유의 은사는 어떤 사람에게 영구적으로 고정 되는 은사가 아니고 때로 어느 사람을 통해 하나님이 기도의 응답으로 주시는 일시적 은사 인 것이다.


⑤ 방언의 은사


⑥ 방언 통역의 은사: 방언 통역의 은사도 방언과 같이 항상 있는 것이 아니고 일시적으로 하나님이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때 주시는 은사이다.

⑦ 영분별의 은사: 고전12:10에 기록된 영분별의 은사는 신약 성경이 완성되기 전 사람들의 말을 통해 구술로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위를 가려내는데 필요한 은사이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기록된 말씀에 따라 우리는 성령의 역사와 악령의 역사를 분별할 수 있고 악령의 역사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해치며 성도를 넘어지게 하는 것이지만 성령의 역사는 늘 평안과 위로와 화평을 가져온다(갈5:22-23, 참고; 요일 4:1,2, 2:27).


5.  직분적 은사 


① 엡4:11에서 사도 선지자 전도자 목사 교사를 은사로 주신 직분이라 말한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② 행13:2-4에서는 안디옥 교회에서 바나바와 사울이 선교사로 보냄 받은 것을 성령님이 하신 은사라고 말한다.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③ 벧전4:10-11에서는 선한청지기로 봉사하는 것이 은사라 말 한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의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토록 있느니라 아멘>


④ 출35:30-36:1에서 성막을 건축하는 모든 재주를 받은 브사렐과 오홀리압, 그 외의 기술자들의 능력을 은사라 말한다.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여호와께서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일하게 하시며 보석을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기는 여러가지 공교한 일을 하게 하셨고 또 그와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감동시키사 가르치게 하시며 지혜로운 마음을 그들에게 충만하게 하사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조각하는 일과 공교로운 일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수 놓는 일과 짜는 일과 그 외에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고 공교로운 일을 연구하게 하셨나니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으사 성소에 쓸 모든 일을 할 줄 알게 하심을 입은 자들은 여호와의 무릇 명하신 대로 할 것이니라.>


이상과 같이 성경에서는 여러 가지 은사가 기록된다.  이 은사들 중에 칭의, 믿음, 봉사, 사랑, 권위(자비) 구제(봉사), 기도, 선교 같은 은사는 성령의 열매와 중복되는 것으로 그래서 은사와 성령 충만을 혼돈하게 된다.


KCMUSA, P.O. Box 2306, Fullerton CA 92837 | Tel. 213.365.9188 E-mail: kcmusa@kcmusa.org
Copyright ⓒ 2003-2020 KCMUSA.org. All rights reserved.